독립서버호스팅코로케이션서버관리대행부가서비스라이센스서비스자주하는 질문묻고 답하기프로그램자료실


로드밸런싱
요즘 인터넷의 기하 급수적인 증가량으로인해 기존의 Web서버의 성능이 사용자의 요구를 따라가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Web서버의 upgrade를 생각해 볼 수가 있지만, 이것도 곧 부하가 모자라게 될 것이며, upgrade 과정도 상당히 복잡하고 많은 비용이 필요합니다.

이에 로드밸런싱 서비스가 새롭게 주목받고 있습니다.
효과1. 시스템 로드를 분산 및 응답 속도조절
  • - 예를 들어 한 서버에 웹 서비스를 하는 서버가 있습니다.
    그런데 서버에 부하가 많아지면 서버를 증설 해야 합니다.

    서버를 증설하기 위해서 고가의 워크스테이션 장비가 필요하고
    서버를 분리 시키면 IP가 하나 더 필요한데 이렇게 되면 기존 서비스와 동일하게 유지하기가 힘이 듭니다.

    이 때 사용하는 것이 L4장비의 VIP입니다.
    예를 들어 기존에 사용하는 서버의 IP가 128.x.x.1이라고 하면 이 IP를 L4장비에 VIP(가상IP)로 할당합니다.
    기존 서버에는 128.x.x.2 와 새로운 서버에는 128.x.x.3을 할당합니다.
    (물론 기존 서버와 새로운 서버는 데이타가 동기되어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L4장비에 로드밸런싱이 가능하게 세팅합니다.

    그러면 이제 128.x.x.1로 요청하는 응답에 대해서 L4장비가 처리 하게됩니다.
    L4 장비는 로드밸런싱 규칙에 따라서 기존 서버에서 응답하게 할 수도 있고 신규 서버에서 응답하게 할 수도 있습니다.

    간단하게 L4 장비에서 홀수 번째 요청은 기존 서버에서 응답을 받아 들이고 짝수 번째 요청은 신규 서버에서 응답하게 설정 할 경우 요청에 대한 응답을 정확하게 반으로 나눌수 있습니다.

    이렇게 한 서버의 요청건수를 줄여주어 실제로 한대의 서버가 처리해야 할 시스템 로드 및 응답요청을 두대(혹은 여러 대)의 서버가 처리하게 되는 것을 로드 밸런싱이라고 합니다.
효과2. 무결성을 위한 fail over기능
  • - 흔히 가장 안정적으로 서비스되는 서버는 일년에 다운타임(동작 불능시간)이 50분 미만인 서버라고 합니다.
    다시말해 1년동안 50분 이내로 다운되면 안정성이 최고수준인 서버가 되는 것입니다.

    서버역시 기계인 것이라 영원히 죽지 않는 서버는 존재하지 않지만 그러나 사람들은 서버가 좀 더 안정적으로 동작하길 원하게 됩니다.
    특히 아주 중요한 서버(예를 들면 국가기관,은행과 같은 금융, 그 외 쇼핑몰등)의 경우 일년에 50분의 다운이라도 서비스에 큰 타격을 입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128.x.x.1이라는 서버가 있습니다.

    그러나 이 서버는 중요한 서버라 절대 서버에 장애가 있으면 안됩니다.
    이럴경우 사용하는 장비가 L4 장비입니다.

    L4 장비에 VIP를 이용해서 128.x.x.1이라는 IP를 할당합니다.
    기존 서버의 IP를 128.x.x.2로 변경합니다.
    새로운 서버에 128.x.x.3으로 할당합니다.(물론 기존 서버와 자료가 같도록 동기화 되어 있어야 합니다.)

    L4장비에 FAIL OVER 기능을 이용 할 경우
    128.x.x.1로 오는 모든 요청에 대해서 L4는 128.x.x.2가 응답하게 합니다.
    그리고 128.x.x.2에 장애가 있을 경우(서버가 다운될 경우)에는 128.x.x.3서버가 자동으로 응답하게 처리하게 됩니다.

    이렇게 미리 동일한 서버를 준비해 놓고 L4를 이용해서 FAIL OVER로 연결하면 첫번째 서버(마스터)에 장애가 있을 경우라도
    미리 준비해 놓은 서버(슬래이브)가 동작하게 되므로 실제로 서비스에는 문제가 없게되는 것입니다.
서비스 비용
  • - 로드밸런싱 서버 1Port 당 월 300,000 원(VAT 별도)
  • - 설치비 없음
로드밸런싱 서비스 유의사항
  • - 최소 서버 2대 이상일 때 로드밸런싱 서비스가 가능합니다.
  • - L4스위치에 연결할 수 있는 로드밸런싱 서버는 1Port당 1서버가 가능합니다.
  • - 로드밸런싱 구성형식은 담당자와 협의 후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서비스 상담
  • - 담당자 : 복찬 팀장
  • - 전   화 : 02-517-1863
  • - 메   일 : server@atat.co.kr